본문 바로가기
경제 이야기/주식 이야기

SKIET 상장! 따상 가능할까?(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by 고구마아저씨 2021. 5. 4.
728x90

 

안녕하십니까

 

제가 최근에 SKIET 청약에 참여하여 1주 당첨되었습니다.

 

그래서 SKIET가 상승할 것인지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SKIET 청약 흥행 성공


지난 4월 SKIET 상장에 대한 일반 청약이 있었습니다. 경쟁률은 무려 239대 1, 모인 증거금이 80.5조 원으로 2021년 3월에 진행된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 증거금인 63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 당시에도 역대 최고 청약증거금을 기록했는데 1달 만에 그 기록이 깨진 것입니다.

 

증권사들이 일반 물량을 추가 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청약 신청 건수가 배정 물량보다 많아 1인당 1주도 못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국투자증권으로 청약하여 운 좋게 경쟁률을 뚫고 1주를 배정받았지만, 제 주변에는 사용 증권사에 따가 못 받는 사람들도 꽤 있었습니다.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고 역대급 증거금이 모여 사람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진 만큼 상장 이후 주가가 긍정적으로 흘러갈지 궁금하네요. 이런 분위기 속에서 따상을 기대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따상 기대감 솔솔~


주변 분위기를 살펴보면 따상을 예상하는 기대감이 많이 느껴집니다. 최근 발행되는 뉴스들도 따상을 기대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뉴스를 분석하며 어떤 점에서 따상이 기대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유통주식비율이 적다.

SKIET 상장일 유통가능 주식은 전체 주식의 약 15%로 적은 편이라고 합니다. 상장 당일의 유통가능 주식수는 1,073만 주로 전체 주식주(7,130만 주)의 15% 수준입니다. 대부분의 기관 물량은 최소 1개월부터 6개월까지 의무보유 확약기간으로 묶여있어 유통주식수가 적다는 것은 따상에 긍정적인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예로 SK바이오팜의 상장 당일 유통 가능 비율은 약 13%, SK바이오사이언스도 12%로 유통가능 주식 비율이 적었습니다. 그리고 주가는 100% 상승 출발을 기록했습니다.

 

 

 

청약의 모든 기록을 경신했다.

 SKIET는 IPO 수요예측, 일반 청약 증거금 등 역대 기록을 갈아 치웠습니다. 기관 청약에서는 그 자금이 2,000조 원을 넘어서 역대 최고 코스피 수요예측 경쟁률(1883대 1)을 기록했습니다. 일반 청약에서도 모인 증거금이 81조로 이전 최고치인 63조 원을 넘겼습니다. 

 

역대 기록을 경신한다는 것은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린다는 의미로 해설할 수 있으며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SKIET 앞으로 전망


전기차 배터리 시장 급성장 중...

 

SKIET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업입니다. SKIET의 주요 제품은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이며, 분리막은 전기차 배터리의 안정성과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소재라고 합니다. 앞으로 전기차가 확산되고 배터리 시장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SKIET도 큰 흐름에서 그 수혜를 받아 지속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SKIET의 가파른 성장세

SNE리서치에 따르면 SKIET는 2020년 글로벌 프리미엄 습식 분리막 시장에서 이미 1위를 차지한 기업이며 전기차용 분리막의 작년 판매량은 2018년 대비 480% 성장했다고 합니다. 

 

현재 글로벌 생산능력은 2년 만에 약 3배 증가하여 10.3억㎡이며, 이 정도 생산능력은 고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약 273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SKIET는 설비 증설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 초에는 약 9,950억 원을 투자하여 각종 분리막 생산기지를 구축하기로 발표하는 등 글로벌 분리막 탑기업이 되기 위해 공격적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SKIET 상장 이후 투자전략 


SKIET의 공모가는 10만 5천 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내용을 토대로 주가는 상승 출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상을 기록하게 된다면 SKIET의 시가총액은 20조 원대까지 올라가는 것이며 주가는 27만 3000원이 됩니다. 1주당 16만 8000원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따상이 가능할까에 대한 답은 물음표입니다. 따상을 하게 되면 시가총액 20조 원대의 기업이 되는 것인데 20조 원의 기업가치가 적절한지 따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사례를 보면, 따상을 터치 후 하락하는 모습이 나왔으며 SKIET도 따상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시가총액이 20조 원 가지 가는 것은 주가가 과열 구간에 들어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합니다. 따라서 SK바이오사이언스와 같은 주가 흐름이 될 가능성을 예상해봅니다. 하지만, 여러 사람들의 기대감 등 여러 요인들로 저로서 예측이 힘듭니다. 

 

내일 주가 흐름을 보고 대응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상장 당일 따상 부근까지 간다면 제가 가지고 있는 1주를 매도할 계획입니다.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저의 글을 계속 받고 싶다면 구독을 누르시면 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