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쿠마입니다.
카카오뱅크 많이 사용해보셨나요?
요즘 카카오뱅크의 브랜드 파워와 편의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지난해 기준으로는 카카오뱅크의 사용자가 1300만명을 넘겼다고 합니다. 제 주변사람들 중에 젊은 사람들은 모두 다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이런 카카오뱅크가 IPO(기업공개) 절차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국내 인터넷뱅크 중 상장을 시도하는 첫 사례라고 하는데요. 2017년 출범이후 출시하는 상품마다 흥행에 성공하여 관심을 끓었으며, 출범 3년만에 흑자 전환에까지 성공했다고 합니다.
상장하게 되면 많은 관심을 끌게 될 것 같습니다.
목차
· IPO일정 및 재무현황
· 관련주 10종목
· 고평가 논란
IPO일정 및 재무현황
· 예상 상장일정
4월 중순 유가증권시장 상장예비심사 신청서 접수(완료)
6월 중 증권신고서 제출
7월 중 상장예상
한국거래소는 4월 15일 카카오뱅크 유가증권시장 상장 예비심사 신청서을 접수했습니다. 통상 상장 심사기간이 2개월정도 소요되기때문에 특별한 지연사유가 발생하지 않으면 6월 중에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후,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빠르면 7월에 코스피에 입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카카오뱅크 재무현황
카카오뱅크는 출범 3년만에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에 성공햇습니다. 2020년에는 당기순이익 1,136억, 영업이익 1,226억원을 기록하였다고 2020년 사업보고서에 명기되어있습니다.
영업이익 1,226억원, 당기순이익 1,136억은 전년대비 8배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카카오뱅크가 30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있는데 시가총액이 30조라면 2020년 기준 PER 260배 정도됩니다. 금융회사 PER 치고는 큰 수준인것 같기도 합니다.
기업의 적정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같이보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카카오뱅크의 2016년부터 2019년까지의 손익 및 재무상태를 나타낸 표입니다.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 같네요.
관련주 10종목
카카오뱅크 상장 관련주 10종목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1. 카카오
국내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신저, 포털, 커머스, 모빌리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카카오가 어떤 기업인지는 다들 아실거라 생각해 더이상 기업설명은 생략합니다.
카카오는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33.54%(1억 2240만 주) 가량 보유중으로 카카오뱅크 IPO 최대 수혜주로 꼽힙니다.
2. 예스24
온라인 도서유통부터 음반, DVD, 티켓예매서비스 등 다양한 문화상품의 판매 유통업을 영위하는 기업이다.
카카오뱅크의 지분 1.97%를 보유하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시가총액이 20조가 될 경우 보유하고있는 지분가치만 4천억에 이르게된다.
예스24의 시가총액은 3,182억원으로 시가총액대비 많은 비중의 카카오뱅크 지분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3. 한국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는 금융투자, 자산운용, 저축은행 등 금융업 전반의 영역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한국금융지주가 4.7%의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금융지주의 자회사인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이 27.1%의 지분을 보유하고있습니다.
한국금융지주와 자회사의 카카오뱅크 지분의 합은 31.77%로 카카오에 이어 2대주주가 되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4. 한세예스24홀딩스
한세실업과 예스24를 자회사로 둔 기업입니다. 예스24의 최대주주로서 한세예스24홀딩스의 자회사 예스24가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5. 드림시큐리티
자체 보유한 기술력과 전문인력을 통해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 다양한 기관에 보안관련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에 본인인증 솔루션을 공급한 이력이 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6. 넷마블
넷마블은 모바일게임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지분 3.74%를 보유하고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7. KB금융지주
KB금융그룹의 지주회사로 은행, 카드,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등 다양한 금융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KB국민은행이 카카오뱅크의 지분 9.86%에 해당하는 주식 3,600만 주를 보유중으로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볼 수 있습니다.
8. 엑셈
데이터베이스 튜닝을 위한 소프트웨어 설계, 개발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 어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솔루션 및 DB 모니터링 솔루션 '맥스게이지(MaxGauge)' 공급이력이 있어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9. 알서포트
원격 소프트웨어 개발업체로 세계 최초의 안드로이드 기반 모바일 원격지원 솔루션(리모트콜 모바일팩)을 출시했습니다.
카카오뱅크에 비대면 영상인증 솔루션(리모트콜 페이스)을 영구 라이센스 방식으로 공급 및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연간유지보수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카카오뱅크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10. 미래테크놀로지
보안사업(OTP)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 OTP 인증시스템을 공급하고 이를 적용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들어간 카드를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고평가 논란
SK IET가 상장 후 급락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공모주 열풍이 불어 왠만한 주목받는 공모주들은 상장 후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지만 이번 SKIET 상장이후 공모주 열풍이 한 풀 꺽였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카카오뱅크의 장외시장 최고 시가총액 40조원뿐아니라 현재 증권가에서 거론되는 20조원도 과대평가되지 않았냐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20조원이라고 가정하고 올해 예상실적을 바탕으로 PER을 구해보면 PER은 150배 가량 됩니다.
기존의 금융주는 PER이 4~5배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금융회사인 카카오뱅크의 PER 150배는 과하게 고평가된 느낌이 많습니다.
관련 뉴스 영상입니다. 3분정도의 길이로 한번 봐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포스팅 >
댓글